제습기 사용방법, 제습기 사용 꿀팁, 사람 있을 때 사용법
장마와 무덥고 습한 날씨로 제습기가 여름철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. 장마를 지내면서 제습기의 필요를 많이 느끼셨을 텐데 제습기를 건강하고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제습기 사용방법, 제습기 사용 꿀팁, 사람 있을 때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1 제습기 사용 방법
제습기에 공기청정 기능까지 탑재한 제습공기청정기 제품들이 쏟아지는 요즘, 제습기는 덥고 습한 여름뿐 아니라 전계절 필수 가전이 된 지 오래입니다. 저희 집은 구입한 지 오래되어 제습기와 공기청정기를 따로 써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데 아직 구입하지 않은 분들은 제습기 공기청정기 일체형으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▶ 공간사이즈에 맞는 제습기 선택
제습기는 공간 사이즈에 맞게 구매해야 합니다. 보통 ㎡ x 0.232를 계산하면 하루 제습 적정 용량이 나오는데 평수로 계산할 때는 평수 x 3.3 x 0.232로 계산하면 됩니다.
예> 13평: 13 x 3.3 x 0.234 = 10.03L
그래서 13평 이하는 10L / 21평 이하는 16L / 27평 이하는 21L / 33평 이하는 26L가 되는 제습기를 구매하면 됩니다. 더 큰 평수에는 터 큰 것이 필요하지만 가정에서는 거실과 방 등 나눠진 공간에 이동하며 사용할 거라서 적당한 크기로 구매하면 될 것 같습니다.
하루 제습량이 그렇다는 것이지 물통 사이즈는 더 작을 수 있으니 물통 용량이 너무 적지 않은 것으로 구매하고 모아지는 물의 양을 체크해서 물통을 비워주어야 합니다.
▶ 주기적인 청소
제습기는 필터와 물통을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어야 세균이나 냄새 걱정 없이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뒷부분 커버를 열고 필터는 깨끗이 씻어서 완전히 건조하고 배수구멍 등은 손소독제 같은 것으로 닦아줍니다.
물통을 정기적으로 씻어줍니다.
▶ 적정 습도 유지하기
여름철 적정 실내 습도는 40~50 %이며 겨울철은 50~60 %입니다. 과도하게 작동되어 너무 건조하거나 필요 이상의 전력을 소모하지 않도록 적정한 습도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. 자동조절이 있는 제습기는 기능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.
▶ 방 중앙에 놓고 가동하기
벽에 딱 붙이거나 주위에 다른 구조물에 가까이 붙여 놓고 사용하지 않습니다.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서 가동해야 공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져 제습효과를 잘 볼 수 있습니다.
▶ 에너지소비효율등급 확인하기
에어컨에도 제습기능이 있는데 제습기를 쓰는 가장 큰 이유는 전기요금의 차이 때문입니다. 에어컨은 소비전력이 700W~2,200W인데 반해 제습기는 300W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. (저희 집 옛날 제습기의 경우 13L인데 소비전력은 280W입니다.)
거기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1등급인 것을 사용한다면 에너지를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.
2 제습기 사용 꿀팁
제습기는 한정된 좁은 공간에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. 방마다 옮겨 다니며 제습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제습을 하는 방의 옷장 문과 서랍 등을 열고 제습기를 가동합니다.
방에 빨래를 널어놓고 제습기를 가동하면 장마철 빨래 말리기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. 건조기를 사용하면 되기는 하나 옷감이 상하는 것이 염려되시는 분은 제습기의 빨래 건조 기능을 사용해 보시기 추천합니다.
드레스룸의 모든 문을 열고 제습기를 가동하면 의류가 뽀송뽀송해집니다.
3 사람 있을 때 사용법
제습기는 에어컨과는 다르게 실외기가 따로 없어서 건조한 더운 공기가 그대로 나오기 때문에 사람이 있을 때 틀면 안 된다고 합니다. 가까이서 더운 건조한 바람을 맞으면 안구건조증 등 안 좋은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. 가동하며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므로 민감한 분이나 영유아가 있을 때는 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그렇다면 사람이 계속 있는 집은 제습기를 사용할 수 없을까요? 공간을 나누어 사용하면 됩니다.
되도록 사람이 없는 공간에 제습기를 틀면 됩니다. (제습기에 바퀴가 달려 있어서 이동하기에 어렵지 않습니다.) 사람들이 거실에 있을 땐 방에서 가동하고 방에 사람이 들어오면 거실에 틀어 놓고 이런 식으로 사람 있는 공간을 피해서 틀면 되고 불가피하게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틀었을 때는 가까이 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제습기는 사용 중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므로 사용 후에는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.
제습기는 공간 크기에 맞게 선택해서 주기적인 청소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. 방마다 이동하며 사용하면 좋고 빨래건조 기능을 이용하면 습한 날씨에 빨래를 빨리 말릴 수 있어서 좋습니다. 되도록 사람이 있는 공간을 피해서 사용하시고 사용 후에는 환기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.
에어컨 쉰내 걸레 냄새 제거 방법 - 구연산 하나로 끝
에어컨 쉰내 걸레 냄새 제거 방법 - 구연산 하나로 끝 더운 여름철 에어컨 찬바람의 상쾌함을 기대하고 에어컨을 틀었다가 쉰내, 걸레 냄새에 얼굴 찌푸리는 일이 있습니다. 특히 냉방일 때는 괜
shunoai.tistory.com
에어컨 냄새로 걱정이시라면 에어컨 냄새 제거 방법을 보시기 바랍니다.
S 슈노아이와 함께 하는 행복한 생활정보, 건강정보였습니다.
아래 다른 글들도 둘러보세요. ^^
댓글